글로벌유학컨설팅, 마이유학
  • 로그인 / 회원가입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 등록
  • 수정
  • 목록


미국의 초등 중등 교육제도

미국의 초 · 중고 교육제도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전체 12학년 과정이나 초등 및 중 · 고등학교 과정 분류에 있어 주마다 차이가 있다 . 즉 고등학교가 4년제인 8-4 제도와 한국과 마찬가지로 초등( elementary school) 6년, 중등(Junior-high school) 3년, 고등(High school) 3년의 6-3-3제도 두가지로 크게 나뉜다. 그 외 여러 분류가 있을 수 있다. ( 6-3-3 , 8-4, 6-2-4 , 6-6, 5-3-3 )


미국에는 공공자금으로 운영되는 공립학교가 발달되어 있다 . 모든 초등 및 중등학교는 의무교육으로서 학비가 면제되는데 전체 미국 아동의 약 86%가 이러한 학교에 다니고 있다. 공립학교에서는 종교교육을 받을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자녀를 사립학교에 보내는 부모도 있다. 초등 교육과 중등 교육의 12학년(K-12)을 마쳐야 대학 입학자격이 주어진다는 점에서 한국의 교육제도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Screen Shot 2014-12-31 at 11.40.19.png



 

초등학교 (Elementary School, 1~6학년)

 

미국의 초등학교는 Elementary School 또는 Primary School로 불리고 있다. 초등학교는 교사 한 사람이 한 학급을 맡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학급당 20명 또는 30명 내외의 학생들을 배치하고 있다. 학교에 따라서는 예능과목인 음악이나 미술과목에는 별도의 교사가 있는 경우도 있다. 사립학교는 시험이나 서류 전형, 구두 시험 등을 통해 입학하는데 수업료나 시설 등은 학교에 따라 차이가 많으므로 학부모들이 잘 선택해야 한다.

 

중학교 (Junior High School, 7~9학년)

 

미국의 중학교는 보통 Junior High School 또는 Intermediate School로 불린다. 그러나 한국의 중학교와는 달리 중1, 중2에 해당하는 7학년과 8학년만 있는 학교가 대부분이다. 지역에 따라 9학년까지 있는 학교도 있지만, 9학년은 고등학교의 첫째 학년(Freshman)으로 취급되는 것이 상례이다. 


중학교에서는 영어 , 수학, 사회, 과학 등 주요 학과목 외에 외국어와 희망하는 선택과목을 지도하고 있다. 선택과목으로는 음악, 미술 등이 있는데 예능분야는 실기를 주로 다루므로 소질과 관심이 없는 학생은 아예 그 계통에 접근을 꺼리게 된다. 그러나 체육은 필수과목으로 분류하고 있는 학교가 대부분이다. 외국어로는 불어, 독어, 스페인어 중 택일하는 것이 보통이나, 학교에 따라 그리스어나 히브리어 등 고전어학과나 일어, 중국어 등 동양 언어를 수강할 수 있는 곳도 있다. 중학교부터는 한국의 대학 식으로 학생 각자가 강의시간마다 학과교실을 찾아가 수강하게 된다.
 

고등학교 (High School, 9~12 학년)

 

미국 교육의 꽃은 바로 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정의 교육도 나름대로의 목적과 성과를 가지고 있지만 결국에는 고등학교에서 완전한 성인에 이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나머지 두 개 교육과정이 존재한다고 해도 무리가 아니다. 

미국학생들은 고등학교 과정에서 대학에 진학할 것인가 , 직업을 택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되며 이에 따라 필요한 분야의 수업을 듣게 된다. 미국의 각 학교 시스템은 대학과 직업을 택하는 학생들을 위한 커리큘럼이 잘 짜여져 있어 어느 쪽을 선택해도 학생이 필요한 분야를 충분히 공부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대학을 나와야 만이 기본적인 교육이 끝난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미국에서는 고등학교도 성인교육의 무대로 생각한다 . 그래서 미국의 고등학교들은 대학진학을 위한 교육 외에도 직업인을 양성하는 각종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대학에 진학할 학생들은 주로 교양과목이나 수학 등에 치중하고 고교 졸업 후 오피스직업을 원하는 학생은 회계학 ·경영학 등을, 기술계통 직업을 선택할 학생들은 공업을 택하게 된다. 미국의 학교들은 이런 모든 과목들을 개설하고 있거나 자체 내에 이런 과목이 없으면 이를 가지고 있는 다른 학교와 연결해 이 과목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고등학교 중에서도 특히 대학진학에 역점을 두고 있는 학교들을 대학진학 예비학교(College Preparatory)라 부른다. 사립학교 중에 이런 학교가 많이 있다.




출처 : Fulbright 한미교육위원단                                Screen Shot 2014-12-31 at 10.06.00.png



한미교육위원단은?

한미교육위원단은 한국과 미국 정부의 예산 출연으로 양국간의 문화 및 교육교류를 주요사업으로 하는 비영리 교육기관이며 , 이 교류사업을 통하여 한국과 미국 양국민의 상호이해 증진에 기여함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 Fulbright Commission 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 양국 정부대표와 교육계 인사들로 구성된 이사회가 풀브라이트 장학생 선발 및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제 정책을 결정한다 . 

한미교육위원단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다. 

Home장학프로그램 - 한국인과 미국인을 여러 종류의 풀브라이트 장학프로그램에 수혜자로 선발하여 수혜자의 사후관리와 행정적 후원을 한다. 연간 총 수혜자수는 270 명을 상회하며, 한국인 수혜자는 미국에서 강의나 연구, 대학원 학위이수 및 중등 영어교사 미국연수등의 학술활동을 하며, 미국인 수혜자는 한국에서 강의나 연구를 하고, 또한 한국의 초 - 중등학교에서 영어교사로 근무하는 장학프로그램을 수행한다 . 이외에도, 양국의 정부 부처나 기업의 요청으로 여타의 장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Home유학상담센터 - 풀브라이트 빌딩 1 층에 위치한 유학상담센터는 미국무성의 지원으로 운영되며, 개인상담 및 정기 유학설명회, 미국대학 초청 설명회, 각종 미국유학 박람회 등을 통해 정확하고 포괄적인 유학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센터내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한 유학관련 자료 검색이 가능하다.


교육평가사무국
 - 한미교육위원단은 국내에서 실시하는 IBT TOEFL 및 GRE 시험장소를 국내 4년제 대학교에 개설 확충하고, TOEFL 및 GRE 시험실시를 위한 협력업무를 관장한다. 그 외에 APLSATPraxis 등의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 1